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샘에대해 기업분석을 해보려고합니다.
한샘에는 가구,소품 인테리어 등 엄청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인데요
품질도 좋아 오래 사용했던 기억이 있던 제품입니다.
1.기업개요
한샘은 토탈홈 인테리어 기업으로
집전체의 리모델링사업과 종합 가구와 소품등의 판매를 이윤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하임 유한회사가 18.95%, 하임 2호 유한회사가 1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총 35% 지분율을 보여주고있습니다.
2.사업구조
주요사업부문은 리하우스/홈퍼니싱과 B2B/기타 사업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리하우스: 부엌과 욕실을 중심으로 한 토털 홈 리모델링 솔루션 구축을 말합니다.
홈퍼니싱:가구 및 생활용품 판매를 말합니다.
B2B:건설사 수주 및 자재 판매를 의미 합니다.
기타: 리모델링,부엌 및 가구관련 시공매출, 수입가구 유통 등의 사업을 말합니다
사업부문 | 51기 3분기 | 50기 |
리하우스/홈퍼니싱 | 57% | 62% |
b2b/기타 | 42.9% | 37% |
합계 | 100% | 100% |
리하우스/홈퍼니싱에서 62%의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있었는데,
2023년 올해 리하우스/홈퍼니싱 사업부문의 실적저하로 매출비중이 비슷해졌습니다.
그리고 공장가동률은 64.1%을 유지하고있습니다.
매출유형은 내수 98%, 수출 1.5%정도로 내수집약형 산업임을 확인할수있습니다.
그중 상품을 통한 매출이 70%로 큰 비중을 보이며 다음은 용역을 통한매출 16%로 확인됩니다.
3. 재무분석
부채관리를 잘하고있다고 보기는 힘들어보입니다.
전체적으로 부채차입이 높고 대부분이 1년안에 상황해야하는 부채들입니다.
영업이익률도 낮아보이며, 22년도와 23년도는 적자를 기록했네요.
다른문제라기보단 매출원가와, 판관비 비용이 너무 높은것으로 보입니다.
벨류지표 | EPS | PER | PBR | ROE | PSR | EBITDA | 배당수익률 |
-704 | - | 2.01 | -3.82 | 0.61 | 66.360 | 3.4% |
전제척으로 적자를 기록하며 벨류지표가 많이 안좋아졌습니다.
4.사업현황
한샘측의 적자의 원인으로는 주택매매거래급감등의 원인을 이야기하고있습니다.
주택매매거래 감소로 가구 교체수요가 위축되었다는게 설명입니다.
○향후 한샘의 계획
1. D/T 도입으로 온라인 역량강화
2.대표 집행임원 교체를통한 수익성 사업구축 전략
3.마케팅 축소& 원가절감 계획
이 포스팅은 투자권유, 종목추천을 위한 포스팅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선택임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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