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에 대해 기업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저번에 넥센타이어에 이어서 같은 산업의 기업임으로 비교하며,
읽어보시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기업개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러지는 타이어를 제조, 판매하는 타이어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 금형등을 제조,판매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2년 9월 1일 한국 앤 컴퍼니의 타이어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12년 10월 4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회사채의 신용등급은 AA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 앤 컴퍼니가 30.6%의 지분을 보유하며 최대주이며, 그 뒤로는 조현범 7.8%, 국민연금 7.3% 지분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2. 사업구조
사업부문은 타이어부문과 비타이어부문을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비타이어부문의경우 일반기계와, 금형부문으로 나워집니다.
하지만 비타이어부문일지라도 타이어 생산을 위한 설비등 타이어 생산과 밀접한 분야의 사업 부분으로 타이어 사업과 연계하여 성장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사업부문 | 매출 | 비율 |
타이어부문 | 6,707,592 | 98% |
비타이어부문-일반기계 | 29,314 | 0.04% |
비타이어부문-금형 | 75,891 | 0.11% |
실질적으로 타이어 부분을 제외한 부분의 매출크기는 매우 미미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대한타이어공업협회 자료를 기준으로 국내 시장점유율은 30~40%로 파악됩니다.
사업소 | 평균가동률 |
국내공장 | 92.3% |
해외공장 | 91.5% |
(일 가동률 24시간 기준)
위 자료는 타이어부문의 가동률이며, 비타이어부문의 공장가동률을 제외했습니다.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차그룹, 폭스바겐, GM, 포드들의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매출액은 유럽 35% , 미국 29%, 중국과 한국이 10%로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타이어 점유율의 경우 5% 수준으로 글로벌 7위 수준의 업체별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경우 신차용과 교체용 타이어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중 교체용 타이어가 75%, 신차용 타이어가 25%로 수요비중이 구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차용 타이어의 경우는 OEM방식으로 제작되며, 신차 판매량에 연관이 있습니다.
3. 재무분석
부채비율도 매우 낮으며, 유동부채의 경우도 안정적으로 컨트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벨류지표 | EPS | PER | ROE | PBR | PSR | EBITDA | 배당수익률 | 영업이익률 |
6642 | 6.84 | 8.9 | 0.58 | 0.63 | 1,717,866 | 2.2 | 13 |
벨류지표 또한 매력적인 구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사업현황
1. 3분기 매출액 2.34조 원으로 전년 대비 2% 증가, 영업이익은 2,964억 원으로 전년대비 106% 증가
판매수량 5% 증가와 asp -2% 감소로 전체적인 매출은 소폭증가했으나,
원재료비와 운반비 감소로 높은 영업이익률 기록 (7%→13%) 한 것이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26년부터 미국 테네시 공장설비 증설계획
연 550만 본에서 1200만 본을 증설할 계획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미국에서 이처럼 직접 수출할 경우 물류비용절감과 관세 제거등으로 수익성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24년 대전공장 생산화재복구를 통해 생산량 5% 증가예상
4. 경영권 분쟁
장남인 조현식 고문과 MBK파트너스와 손잡고 한국 앤 컴퍼니 지분을 공개매수하기로 했으나,
목표치에 미달하는 결과로 공개매수에 실패했습니다.
총점: 9점
위 포스팅은 종목추천, 투자권유를 위한 포스팅이 아닙니다.
투자의 선택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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