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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골프존 기업분석

by 투자ob 2023. 11. 24.

1.기업개요

 

골프존은 2015년 3월, (구)골프존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분할하면서 스크린골프 사업부문을 이관 받아 신규 설립된 사업회사입니다.
 국내 4개 법인 및 해외 12개 법인 등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사업구조


사업은 크게 스크린골프(골프 시뮬레이터) 사업 부문 97% 스크린골프 유지 보수 사업 부문 2%으로 대부분의 사업 매출은 스크린골프(골프 시뮬레이터)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품목

2023년
(제9기 3분기)

2022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스크린골프
(골프 시뮬레이터) 
Golf Simulator  판매 및 온라인 서비스 428,419 76.9% 554,961 82%
광고, 제휴 14,516 2.6% 17,977 2.7%
직영사업 50,678 9.1% 76,430 11.3%
기타(미디어, 거리측정기 등) 63,494 11.4 27,282 4.0%
합 계 557,107 100% 676,650 100%

 

유의미한 매출을 기록하는 골프 시뮬레이터 사업 부문을 확인해 보면  Golf Simulator 판매 및 온라인 서비스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참고적으로 확인할 부분으로 아직 2023년 3분기이긴 하지만 기타(미디어, 거리 측정기 등) 부분의 매출액과 매출 비율은 확연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품목에서의 매출 발생이 단발적 매출인지,어느부분에서 나온 매출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3.사업현황

 

 

골프존은 국내 피크아웃의 우려로 인해 무엇보다 해외 매출의 증가가 주요해졌습니다.

2023.3월 미국 뉴욕 팰리세이드 센터에 복합 골프문화시설인 골프존 소셜 1호점과 2호점을 개설하며 미주시장에 본격 진입함을 알렸습니다. 그와 더불어 2023. 6월 wave를 출시하며 미국과 유럽, 호주 등 아마존을 통해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사업 확장에 따른 협업 이익의 감소는 필연적이지만, 그에 따른 해외 매출액 증가가 체증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부분이 고무적입니다.

 

해외 매출은 작년 2022.3분기 75,471(백만 원)에서 2023.3분기 94026(백만 원)으로 증가세를 보입니다.
그에 따라 해외 매출 비중도 점차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만, 높아지는 해외 매출에 비해 실제로 수익을 내고 있는 해외부문은 미미한 모습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종속기업이 증가하는 매출과는 다르게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전체적인 수익성이 낮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 초기 해외 진출에서 고객층 확보와 인지도 강화가 골프존의 초기 목적임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결과라고 판단됩니다.

4.주목할 사업

(1)wave 

 

wave란 본인의 샷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런치 모니터 제품으로 B2C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2023. 6월 휴대용 골프 시뮬레이터인 Wave를 출시했습니다.

 

Wave는 레이더 센서 제품으로 조명 및 클럽 색상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야외나 자연광 상태에서 사용 및 활용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런치 모니터 시장에서 유일한 적외선 퍼팅매트를 구성하여 정밀성을 높였다는 부분이 장점이며
CES 2023와 2023 PGA 머천다이즈쇼에서 좋은 호평과 반응을 이끌었습니다.

또한 골프존에 따르면 차고나 지하실 등 개인 공간이 많은 미주시장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합니다.

 

(2)투비전nx

골프존은 7년 만에 신제품 투비전 nx를 출시했습니다.
투비전 nx는리얼 5엔진과 고사양 마이크를 사용하여 생동감을 높였으며 모니터 확대(32인치)로 시각적인 편리성을 높인 제품입니다.

투비전 nx는 투비전+에 비해 20% 더 높은 판매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가맹점 2417개 중 절반 이상의 가맹점에서 신제품 교체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제품 출시로 인한 수익성 개선도 이루어질 수 있는 부분이겠습니다.


권명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에 따르면 그는 “골프시뮬레이터 기준으로 1만개 이상의 교체가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교체 시 2000만원 수준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 2023년 하반기 이후 골프존의 실적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출처 : 인사이트코리아(http://www.insight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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